본문바로가기

건설뉴스

토공사업협의회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분들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차관동정] 이원재 1차관, “건설산업 디지털화, 공공이 마중물 역할” 강조 세부내용 목록
제목 [차관동정] 이원재 1차관, “건설산업 디지털화, 공공이 마중물 역할” 강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6-21
조회수 1250

이원재 제1차관은 6월 21일 양평-이천 고속도로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BIM* 적용현황·성과를 점검하고, 건설공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건설산업의 디지털화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3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건설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통합 관리하는 기술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양평-이천 고속도로*는 시공 과정에 BIM을 도입해 공정·기성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관계기관 및 민원 협의시 3D 모델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현장이다.

* (위치) 경기 광주시 도척면 ~ 여주시 산북면 (수도권 제2순환선의 일부, 19.43km) (총사업비/공사기간) 9,674억원 / ‘19.9 ~ ’26.12


이 차관은 “대부분의 사업이 설계 단계에서만 BIM을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 뿐만 아니라 추후 유지관리 단계까지 BIM을 활용하게 될 앙평-이천 고속도로는 상당히 의미있는 사업”이라면서, “현 정부 임기 내에 BIM을 전면 도입하는 등 건설산업 전반을 디지털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 차관은 양평-이천 고속도로의 BIM 도입현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받은 이후, 주요 공공기관 및 업계를 대표하는 협회 등과 함께 BIM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이 차관은 “관련기준 정비, 전문인력 양성 등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또한, “BIM이 안정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공공 부문에서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공공기관에서는 BIM 발주를 확대하고, 다양한 시범사업을 실시할 필요가 있는 만큼, 공공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BIM은 가상 시공(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요소에 선제적으로 대비함으로써 건설안전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만큼, 공공기관과 업계가 BIM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2022. 6. 21.
국토교통부 대변인

건설뉴스 전,후 글목록
이전글 22.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 73조 원… 전년 동기대비 10.7%↑
다음글 건설공사 대금 유용, 체불 방지에 박차